저자는 지난 많은 세월을 영업현장에서 근무했다.
그러면서 늘 “영업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해 보곤 했다. 자고 일어나면 출근하고 출근하면 “영업, 영업”하면서 그 세월을 보냈다. 그 엄청난 세월을 지내오면서 저자는 늘 영업이 무엇이고, 어떻게 계획하고, 행동에 옮겨야 하며, 그 같은 행동은 어떻게 점검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초지일관 하면서 나를 관리할 수 있는가? 라는 것에 항상 관심을 가졌다.
서점에 가보면 하루에도 수십 권의 영업 관련 서적들이 우리의 시야에 들어오곤 한다.
그리고 거의 모든 책들이 저자 나름대로의 고뇌와 열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딘가 채워지지 않는 허전함을 금할 수가 없었다.
이것은 많은 경우에 나무를 보되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은 나무도 보고 숲도 보는 그런 심정으로 쓴 책이다.
아울러 이 책은 영업의 원리와 전략을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과 검증된 이론이 가득하다. 영업사원은 물론, 판매사원, 판촉사원, 영업 관리자, 대리점 및 특판 영업팀 등 영업 관련 실무자 모두에게 필요한 살아있는 영업매뉴얼 책이다.
첫째, 영업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점검하는 차원에서 영업의 기본과 계획, 실천과 행동, 점검과 평가 그리고 세일즈맨을 위한 자기관리와 자기 계발 방법을 썼다.
둘째, 전체 내용을 46개의 꼭지로 일목요연하게 분류해서 집필했기 때문에 바쁜 영업현장에서 필요한 부분만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업종과 업태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분야의 영업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영업의 핵심만을 매뉴얼화 했다.
넷째, 영업 간부든 영업사원이든 또는 판매사원, 판촉사원이든 영업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이 책 한권에서 모두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심정으로 미사여구나 부연설명을 최소한 줄이는 방향으로 구성했다.
이 책은 “영업부 매뉴얼” 종합편이다.
임동학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마케팅을 전공했으며 삼천리 영업주임을 거쳐 신 동방 조직개발 영업팀장, 해표 유니레버 강서지점장, 프로스태프 영업전무, 한국경영컨설턴트협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경영지도사, 중소기업진흥공단 위촉지도사, 한국표준협회 전문위원, (주)맨테크 컨설팅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는 「365일 영업 매뉴얼」「365일 영업 전법「성공하는 고객만족 40」「적은 돈으로 큰 광고 만들기」「프로슈머 마케팅」등이 있다. 이 밖에도 많은 기업에 출강하여 영업사원 능력개발과정, 영업 관리자 능력향상과정, 초급 영업사원 능력향상과정, 대리점 판매관리 전문과정, 마케팅전략 실무과정, 고객만족 행동 혁신과정, 서비스마케팅 관리, 영업목표관리과정, 컨설팅세일즈전문가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으며, CEO의 인간관계, 영업협상전략, 개척영업의 배가비결, 루트세일즈 성공비법, 백전백승의 영업전법, 성공하는 고객만족, 혁신 마케팅 전략, 프로세일즈맨십, 컨설팅세일즈 등의 특강을 진행해왔다. 이 같은 활동으로 ‘경영컨설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한국산업교육 명강사 대상’을 수상했다.